-
대화법 육아책 추천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독서 2021. 4. 14. 13:58반응형
아이에게 제대로 된 사랑을 표현하고 있는지 돌아보게 되는 책을 소개합니다. 아이의 행동을 바꾸고 싶다면 부모의 대화법도 바꿔야 한다는 저자가 쓴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를 소개합니다.
어떻게 말해줘야 할까 책 표지
이 책을 읽으면 좋은 분
- 아이를 존중하는 대화법을 배우고 싶은 분
- 아이와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싶은 분
- 아이를 자존감 높고 자기 주도적인 사람으로 성장시키고 싶은 분
- 아이를 한 명의 인격체로 대하며 교육하고 싶은 분
저자 소개
나무위키에 게시된 저자를 소개합니다.
연세대학교 의과대학을 거쳐 고려대학교 대학원 의학박사 과정을 졸업했다. 대학 졸업 후 아동 분야에서 활동하며 유년기의 자녀를 둔 부모들에게 상당히 인지도가 높았다.
이후 우리 아이가 달라졌어요에 출연하며 전문가로서 아이를 키우는 데에 있어서 필요한 조언들을 아낌없이 하는 모습이 방송으로 나가며 대중들에게 매우 인지도가 높아졌다. 또한 아주대학교에서 교수 활동을 하며 교육인으로서도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최근에는 채널A에서 방영 중인 요즘 육아 금쪽같은 내 새끼를 통해 의뢰인들에게 육아에 대한 진심 어린 조언을 해주는 등의 활동도 하며 많은 부모들의 육아에 도움을 주고 있다. 또한 2개의 유튜브 채널을 통해 초보 부모들에게 아이에게 알맞는 육아 방법을 소개하고, '오은영의 동화나라' 라는 주제로 태교에 알맞은 동화 소개 영상도 업로드하고 있다.책 소개
‘국민 육아멘토’ ‘대한민국 엄마·아빠들의 엄마’ 오은영 박사의 신간.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부모의 말 한마디’를 친절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아이에게 하는 부모의 말이 잔소리가 아니라 효과적인 훈육이 되는 방법을 소개한다. 차상미 작가의 그림을 여럿 더하여 따스함과 친근한 분위기도 느껴진다.
당장 외출해야 하는데 다른 옷을 입고 싶다며 떼쓰는 아이, 남의 집 물건을 함부로 만지는 아이, 부모의 사랑을 지나치게 확인하려는 아이 등. 이 책에는 부모라면 누구나 공감하는 실제 육아 상황이 나타난다. 그리고 부모가 화내지 않으면서 분명하게 교육할 수 있는 말을 제시한다. 책 앞부분에서는 당장 따라 하기 어색하지만 쉽게 이해하고 따라 할 수 있는 말을, 뒷부분에서는 더 구체적이고 철학적인 말을 배워나갈 수 있다.
인상깊은 구절
- P. 24머릿속에서 ‘혼낸다’라는 단어를 지워버리세요. ‘혼낸다’라는 단어가 없어도 아이를 키우는 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그 단어가 없다고 버릇 없는 아이가 되지 않아요. ‘혼낸다’라는 말 대신 ‘가르치다’라는 말을 쓰면 됩니다.
- P. 169매일 일어나는 문제 행동보다 어제보다 아주 조금이라도 나아진 오늘의 행동을 찾아봐주세요. 그리고 칭찬해주세요. 혼내는 것보다 효과가 좋습니다. 그렇게 하면 내 마음도 훨씬 좋습니다.
- P. 211'누구도’를 넣어 말해야 부모가 특정한 누군가를 편들지 않는다고 생각해요. ‘네가’ 문제가 있어서 ‘너만’ 이렇게 해야 한다고 느끼지도 않습니다. 누구나 지켜야 하는 ‘생활의 질서’라고 느낍니다.
- P. 270가까운 사이에선 말하지 않아도 알 거라고 착각해요. 알아서 알아주지 않으면 섭섭하기도 합니다. 어른들끼리는 그럴 수 있어요. 하지만 아이에게는 그러지 마세요. 아이는 부모가 부모의 자리에 있는 줄 알아요. 부모의 자리에 있어야 할 사람이 갑자기 아이의 자리에서 말하면 아이는 굉장히 당황스러워요. 억울합니다.
- P. 342‘잘’을 잘못 해석하면 육아가 너무 힘들어져요. 아이가 골고루 먹어야, 키가 커야, 성적이 좋아야, 좋은 대학에 가야 잘 키우는 것이 아닙니다. 아이를 잘 키운다는 것은 마음이 편안한 아이로 키우는 거예요. 잘 산다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꼭 ‘잘’ 해야만 할까요? ‘그냥’ 해도 ‘좀’ 해도 괜찮아요.
독자 리뷰
- 육아서인데 왜 엄마인 제가 힐링이 될까요?
-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말들, 혼자 연습하는데 왜 제가 눈물이 날까요. 제 내면의 아이가 먼저 수용받는 기분이 들어서 참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저는 아이는 없지만 팀원들이나 일상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관계 속에 적용해보려하고 있어요. 정말 멋지고 아름다운 마음가짐을 선물해주는 책입니다. 이런책을 발간해주셔서 고맙습니다.
읽어보면 좋은 책 추천
2020.10.02 - [정보] - [책리뷰] 무인양품 보이지 않는 마케팅
반응형'독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민한 사람도 마음이 편안해지는 작은 습관, 니시와키 슌지 (0) 2021.07.28 미래의 부, 이지성 (0) 2021.07.28 마케팅 도서 빌비숍의 '펭귄' (0) 2021.07.11 공간의 미래 (0) 2021.05.08 [책리뷰] 무인양품 보이지 않는 마케팅 (0) 2020.10.02